Default
Simplex_frequencies_d_04-06-20 Rigional_check_list_b Cls-logo-new-solo-120h_a Hamcity1 Avc1_a A1-1_b Happy_body_shop_1 Arrl1_a

KARA

제목:   햄의유형

작성자: KARA
Updated on 09/25/2010
땜쟁이형

기계나 안테나를 손수 제작하는데 흥미를 갖는 햄들을 말합니다. 무선통신의 짧은 역사가 증명하듯, 통신기기분야의 발전도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초창기 햄들은 손수 기기와 안테나를 만들어 사용하였으므로 햄은 곧 모두 땜쟁이일 수가 있었으나 최근 들어 햄용 통신기기가 대량생산되면서 부터는 기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조작법만 익히면 간단히 햄생활에 접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추세속에서도 스스로 부품들을 구해다가 기기를 만드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사람들이 있어 이들을 모두 땜쟁이형으로 구분합니다. 자신이 몸소 만든 기기로 전파를 발사해서 세계의 햄들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을 때의 기쁨은 땜쟁이들 만의 것일 수밖에....

DX형

가까운 거리에 있는 신호 좋은 햄들과의 교신보다는 햄이 희귀한 지역의 햄이나 먼 거리에 있는 햄과의 교신을 즐기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무슨 소리인지 웬만큼 신경을 써서는 알아들을 수도 없는 신호를 잡아서 남들이 흔히 할 수 없는 햄과 교신하는 것을 자부심으로 생각합니다. DXer가 되기 위해서는 끈기와 집념이, 그리고 눈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평상시 교신이 어려운 국과 교신이 되었을 경우 햄들은 "월척을 낚았다"고 표현합니다. 낚시꾼들이 월척을 낚을 때의 '손맛'에 이끌려 낚시터에 모여드는 것처럼 햄들 특히 DXer들은 이 순간의 기쁨을 잊지 못해 밤마다 주파수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입니다.

Rag Chew형

Rag chew란 직역을 하자면 헝겊을 씹는다라는 뜻입니다. 그 정도로 말을 계속 많이 한다는 얘기입니다. 이른바 잡담형입니다. 그 상대가 국내인이든 외국인이든 한 번 만났다 하면 지칠때까지 이야기를 하는 것을 즐기는 유형의 햄들을 말합니다. 어느 나라에선가 Rag Chew 경기를 개최하여 이틀간인가를 이야기를 한 햄이 1위의 영광을 차지한 예도 있습니다. 장시간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목을 가져야 하는 것도 물론이고 지루하지 않을 만큼 다양한 화제와 언어 구사능력이 요구됩니다.

Only 수신형

마이크를 잡고 직접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다른 햄들의 대화를 듣는 것에 더 많은 흥미를 갖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이리저리 돌려가며 햄들이 쏟아 놓는 수많은 이야기를 통해 기쁨을 느끼는 이들 수신형의 햄들은 상당히 경제적인 햄 생활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아도 되므로 목이 아플 필요가 없고 여러 사람들의 대화를 통해 각종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실험 연구형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하늘에는 햄들을 위해 쏘아 올려진 위성이 10개도 넘게 떠다니고 있습니다. 위성을 이용한 통신은 첨단의 통신 방식으로 이를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한 햄들의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즐거움으로 삼고 나아가 미개척 분야의 통신 방식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실험 연구형 햄들에 의해 아마추어 무선계가 발전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집형

Award든 QSL카드든 기기든 그것을 수집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어렵기로 유명한 DXCC를 받기 위해서 혹은 희귀한 무선국의 QSL카드를 받기 위해서 혹은 골동품에 가까운 기기를 손에 넣기 위해서 이들 수집형의 햄들은 놀랄만한 노력을 합니다. 그렇게 어렵게 얻은 Award나 QSL카드와 기기들은 그들에게 더없는 재산이 되기 마련이며 햄생활에 활력소가 되어 줍니다.



이밖에도 다른 유형의 햄들이 있겠지만 대개는 이들 중의 어느 한 유형이며 어느 한 가지 유형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 햄이 여러 가지 유형을 겸하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 유형들은 햄이란 간단하게 무선통신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을 의미하지만 그 무선통신을 즐기는 방식은 개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고 그만큼 즐겨 가면서 새롭게 알아 갈 세계가 많은 깊이 있는 취미라는 점을 입증해 줍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 새로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