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AD6BI
Updated on 09/26/2010
HANDLE 만들기
HF건 V,UHF에서 교신을 할 때 빠뜨리지 않고 제일먼저 소개하는 것이 콜사인다음에 운용자의 이름입니다.
자기 이름을 소개할 때 한국 사람들끼리는 성을 먼저 소개하고 이름을 알려주지만 서양은 반대로 이름을 소개하고 성을 나중에 소개하는 것은 우리가 잘 아는 사실입니다.
이름이 길고 복잡한 경우에 HAM들은 이름 전부를 소개하지 않고 HANDLE이라는 간단히 줄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HANDLE은 사전을 찾아보면 손잡이라는 뜻이지만, 영어회화에서는 TITLE의 뜻으로도 쓰이며, 명칭 또는 직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도 교신하실 때 사용하는 HANDLE이 아직 없으시면 이번기회에 HANDLE를 정해두는 것이 어떨는지요?
지금부터 HANDLE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외국 햄의 경우는 크게 문제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세례명에서 연유되는 자기의 FIRST NAME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HANDLE를 정하려면 너무 길지 않게 영문자로 SPELL이 4-5자 정도가 좋으며
영어 문자화가 용이하며 발음이 쉬운 것이 상대방이 알아듣기가 편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애칭(PET NAME)이라는 게 있어서 FIRST NAME이 길 경우에는 줄여서 애칭으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ELIZABETH는 LIAS로 ROBERT는 BOB, JAMES는 JIM, EDWARD는 ED등으로 말입니다.
일본인들도 이름이 긴 편으로 줄인 이름을 많이 쓰는데 발음이 쉽기 때문에 읽기는 편합니다.
THKAHASHI는 TAKE, HIDEYOSHI는 HIDE, YOSHIMURA는 YOSHI, NAKASHIMA는
NAKA등으로 부릅니다.
또한 일부는 자기의 이름을 완전히 무시하고 CAT, LION, APPLE등사물이나 특정인의 이름을 따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이 듣기 불편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이름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한글은 1984년에 비로서 한글의 로마자 표기법을 통일하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혼돈이 많습니다.
러시아하고 교신을 할 때 보면 거의 ALEX아니면 VLAD라는 HANDLE를 많이 사용을 하는데 너무 보편화되어서 특색이 없습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라서 KIM, LEE, PARK 등으로 HANDLE를 사용하면 특색도 없고 자기 선전효과도 마이너스입니다.
자기 이름을 모두 영문자로 표기하는데 복잡할 것 같으면 다른데서 HANDLE를 따와도 상관은 없지만 가급적이면 자기 이름 중에서 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어떤 때 전파 공간 상태가 나쁠 때는 목소리만으로도 YL을 구별하는 것도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YL국의 이름만으로도 여성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되는데 한국 YL들도 자기의 이름을 따서 HANDLE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름이 김말희 인 경우는 HANDLE이 MARIE, 안효숙인 경우는 ANN, 박창미는 MI, 김재희는 JAY, 등으로 YL임을 잠작 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있는 성인 LEE, KIM, PARK등을 사용하기보다는 박영수같으면 YOUNG으로 AB6XI OM님은 이름의 가운데 자를 따서 BO로 제 이름 배원근 같은 경우도 WON이라는 HANDLE를 사용하는데 여러분들도 번뜩이는 감각과 자기이름과의 조화로 영원히 기억되는 HANDLE를 지어서 CW교신이나 일반 교신 시 HANDLE를 사용함으로서 영원히 기억되는 HAM이 되시기 바랍니다. 73&88